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구분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체장애 | 기타 |
---|---|---|---|---|
01. 강의계획서 작성 | 강의에 필요한 자료를 점자, 확대자료, 한글파일, 음성 등의 대안 매체를 사전 제공 | 강의계획서에 관한 정보를 메일이나 문자 등을 이용하여 사전에 학생에게 제공하거나 학생이 요청할 수 있음 | ||
02. 강의실 배정 및 접근 | 유도 블록, 조명시설 등 편의시설 및 기자재 등을 제대로 구비한 강의실에 우선 배정, 점자표시판 부착 등 | 소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의실로 우선 배정 | 휠체어 이동에 지장이 없는 강의실 우선 배정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의 경우, 좌석을 찾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좌석을 지정하거나 좌석안내 |
03. 좌석 및 책걸상 배치 | 학습지원을 위한 보조공학기나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크기의 책상을 제공 | 구화(口話)사용 학생을 위해 앞좌석 배정, 보조인력을 동반하는 경우 도우미 좌석 배정 |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책상 제공 및 충분한 크기의 책상 지원, 지정 좌석 운영 가능 | 장애학생이 대필자나 안내견을 동반한 경우 보조인력의 좌석과 안내견이 위치할 공간을 안내하고 배정 |
04. 교재 및 교수·학습 기재 | 교재와 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제게공, 전자교재, 점자교재, 녹음교재 또는 확대교재로 변환하여 제공, 녹음 허용 등 | 교재와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강의노트 파일로 제공, 문자 자막용 칠판, 빔 프로젝트, 보청기 시스템등의 교수기자재를 설치할 수 있음 | 교재나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수업 전에 강의노트를 파일로 제공하여 메모가능 할 수 있도록 지원, 노트북 사용 등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경우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된 자원이 필요함 |
05. 강의할 때의 지원 |
|
|||
06. 수업 참여 및 과제 제출 지원 |
|
|||
07. 시험 및 평가 지원 |
|
|||
08. 강의 지원 자기 점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