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중국어과 학과 특성화 발전계획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중국어과는 2011~2012년 교과과정 개편 후 학과발전을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였고, 학과 특성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시켰다. 최근 들어서 우리 대학이 <I♥U3.0산학협력 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비공학계열 산학협력 활성화”정책에 대한 학과 차원의 컨센서스를 꾸준히 확대·재생산하는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아울러 우리 대학의 국내 20위권 명문대학 진입 실현이라는 “비전2020”의 목표에 학과 전체의 조력이 요구됨에 따라 학과발전계획을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재검토하고 보완할 것이다. 또한 학과특성화의 하위구성차원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세부추진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학과 특성화 계획은 “비전2020”의 4대 핵심전략 가운데 하나인 <자기주도형 창의교육>의 원칙과 우리 대학 U3.0비전인 <산학융합체제 정착을 통한 대학-지역산업 공생발전>과 연동하여 셋방화[세계화(世界化)+지방화(地方化):Glocalization]원칙하에 추진된다.
Globalization - 중국어(글로벌 시대 중심언어) + Localization - 지역특수(特殊) = Glocaliztion : 30%의 지역인력을 1%의 지역형 리더로 양성
“비공학계열(인문대학)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된 <문화컨텐츠 및 비즈니스서비스 역량강화>에 역점을 두고, 지역문화산업과의 산학협력을 모색한다.
단계 | 2012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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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비교우위 분야의 발굴 | v | v | v | v | ||||||||
학과내 추진기구 준비 | v | v | |||||||||||
교과과정 개편 | v | v | v | ||||||||||
2013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비교우위분야의 발굴 | v | v | v | v | v | v | |||||||
학과내 추진기구 조직 완료 | v | v | |||||||||||
특성화를 위한 제도 및 체제 정비 | v | v | v | v | v | v | v | v | v | v | |||
2단계 | 2014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지역문화산업 실태 조사 | v | v | v | v | v | v | |||||||
운영 시스템 정착 | v | v | v | v | |||||||||
제도 및 체제정비 지속 | v | v | v | v | v | v | v | v | |||||
2015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 | |
지역문화산업 커뮤니티 구축 | v | v | v | v | |||||||||
현장실습, 인턴제도 정비 | v | v | |||||||||||
특성화 교육과정 개발 | v | v | v | v | v | v | v | v | |||||
3단계 | 2016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학과 특성화 표준모델 정립 | v | v | v | v | v | v | v | v | v | v | |||
지속가능형 산학협력 시스템 구축 | v | v | v | v | |||||||||
2017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피드백 및 문제개선 | v | v | v | v | |||||||||
향후 추진계획 수립 | v | v | |||||||||||
향후 추진계획 수립 | 2018년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향후 추진계획 수립 | v | v | |||||||||||
추진계획 실행 | v | v | v | v | v | v | v | v | v | 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