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경영회계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비전 및 목표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의 비전 및 목표를 나타낸 인포그래픽으로 상세 설명은 하단에 있습니다.

비전: 국내 최고수준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경영회계학과

  • 현재 급변하는 경영환경하에서 기업은 창조성과 융합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 기존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은 창조와 융합으로 무장한 새로운 조직이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로 즉시 대체될 수 있는 초경쟁환경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창의성과 융합형 인재의 역량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창의성과 융합형 인재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창조적으로 재조합하고 새로운 역량과 융합·결합하여 도전하는 인재이며, 글로벌과 지역의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다.
  • 경영회계학과에서는 이러한 외부경영환경의 특성을 반영하고 향후 창의 융합형 인재상에 대해서 고찰하였으며 경영회계학과의 교수, 학생 및 관련 전문가의 논의를 거쳐 비전체계도를 도출하였다.
  • 경영회계학과의 비전은 “국내 최고수준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경영회계학과”로 형상화하였으며 이러한 비전은 경영회계학과내의 전 구성원이 공유하고 달성해야 할 미래상으로 학과의 전략적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비전은 미션과 교육목표의 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경영회계학과의 열망을 담은 것으로 경영회계학과에서는 국내 최고수준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전략실행체계를 구축하여 나갈 것이다.

미션: 융합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이며 전문역량을 갖춘 글로컬 리더의 양성

  • 향후 미래사회는 기술간 융복화의 가속화와 새로운 융합산업의 탄생 등 기존사회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리더는 융합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탐색하여 나아갈 수 있는 리더라고 할 수 있다.
  • 기존의 리더가 인간중심, 조직관리 중심의 리더라고 한다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는 융합사회의 본질을 이해하고 전문역량을 갖추고 세계화와 지역의 특징을 모두 이해하고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경영회계학과에서는 비전, 교육목표 등을 반영하고 교수, 학생, 졸업생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경영회계학과의 미션을 융합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이며 전문역량을 갖춘 글로컬 리더의 양성으로 설정하였다.
  • 이러한 미션은 경영회계학과의 존재이유이며 비전인 “국내 최고수준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경영회계학과” 및 실제적인 교육목표와도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목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목표에 대한 표로 구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내용
교육목표 G 글로벌 경쟁 사회에 적합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마인드를 지닌 탁월한 글로벌 수준의 리더 양성
L 지역 산업이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지역 산업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경험함으로써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지역 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지역산업 선도 리더 양성
C 융합지식 사회에서 요구되는 경영학, 회계학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에 관한 융합적 조직 관리 및 활용 역량을 갖추고 지속적 학습 능력을 지닌 산학융합 리더 양성
E 경영학, 회계학에 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한 전문 지식 리더 양성
O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겸비한 리더 양성
학습성과목표 G G1 글로벌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양과목 및 외국어를 학습하고 해외 연수 등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 함양
G2 글로벌화된 기업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과 능력 배양
L L1 기업 및 산업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연계형 학습 및 산업 인턴십 과정을 통한 참여형 학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 배양
L2 문제기반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방법을 통해 지역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정의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함으로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졸업 후 쉽게 기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현장 적응 능력 배양
C C1 고도화 되고 있는 정보화 기술에 기반한 지식 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이종기술 및 서비스간 융합현상을 이해하고 융합 환경과 조직의 관리지식을 함양
C2 캡스톤 디자인 과정의 참여를 유도하고 PBL 기반의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중심의 융합적 사고와 경험을 쌓아 산학 융합 리더십 함양
E E1 기업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 및 기업의 제반 활동과 과정 그리고 기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업 경영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
E2 전인적 경영자로서 기업 경영에 관한 전문 능력을 갖추기 위해 전공 심화과목을 학습하여 경영학과 회계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심화
O O1 기업 경영에 있어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인 관점으로 해결하고 기업 성장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미래 지향적 사고를 가진 창의적 리더십 배양
O2 창의성에 바탕을 둔 벤처 창업 교육을 통해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갖춘 창의적 경영 능력 배양

교육 목표와 학습성과 목표와의 연관성

교육 목표와 학습성과 목표와의 연관성에 대한 인포그래픽으로 상세 설명은 하단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