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제 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최 안내
- “내가 만난 인생 교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은 전국 대학생 여러분이 그 동안 수강했던 교양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익혔으며 또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로 듣고자 「제 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지금까지 수강했던 교양 수업들을 떠올려 보고, 여러분의 지적 성장과 정서적 함양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생 교양’수업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로 힘껏 자랑하고 신나게 추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전국 대학생들의 교양수업을 통한 성장 스토리를 귀 기울여 들을 수 있기를 응원하며 기대하겠습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장 이 보 경
1 |
|
개 요 |
1. 공모내용
○ 참가 자격 : 전국 4년제 대학교 재학생
(※ 팀 또는 개인단위로 응모 가능, 팀의 경우 5명 미만으로 구성하되 지원자 모두 해당 교양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요
▶참가방법
|
▪ 2018학년도 1학기부터 2020년 1학기까지 본인이 수강한 교양 교과목 중 “인생 교양” 교과목 가운데 1과목을 동영상 발표문으로 소개 ▪ (제출자료) ①참가 신청서 1부, ②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③동영상 발표문(동영상 PPT자료 + 발표영상 5분 이내) ※ 1) 인문 및 사회 2) 자연과학 3) 융∙복합 분야 교과목 중 총 10편 선정 |
||||||||||||||||
▶ 운영 |
|
2 |
|
세부 내용 |
1. 추진 일정
|
※ 심사결과는 개별통보 및 한국교양기초교육원(http://konige.kr) 홈페이지에 공개 함. 상기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2. 응모방법
○ 지원자 제출서류
① <별첨 1> 콘테스트 참가 신청서 1부
② <별첨 2>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③ 발표자료 (동영상 제작을 위한 PPT자료. pptx파일)
④ 동영상 발표문 (발표영상 5분 이내. mp4파일)
<서류 제출 방법> 1. 지원자는 위의 ①<별첨 1> 콘테스트 참가 신청서와 ②<별첨 2> 활용 동의서를 이메일(konige@kcue.or.kr)로 제출 2. 교기원은 이메일 확인 후, 신청자에게 웹하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발송 ※ 담당자의 이메일 확인 및 아이디/비밀번호 부여까지 약 만 하루 소요 예상 3. 지원자는 http://www.webhard.co.kr 를 방문하여 위의 ③과 ④ 자료를 업로드 (ppt파일과 mp4파일) |
3. 주요 서류 안내
▪ 동영상 발표문
◎ 동영상 발표문이란? ‘인생 교양’ 교과목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게 된 스토리를 아래의 목차에 따라 진솔하게 소개하는 발표자료 (5분 이내)
<발표자료 및 동영상 발표문 목차> 교과목 및 교수님 소개 : 강의목적, 강의 주요 내용, 담당 교수 소개, 교수법, 수강동기 등 2. 인생 교양 교과목으로 선정한 배경과 이유 3. 교과목의 특·장점 4. 성장 스토리 (예시) 1) 수업과 과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과 변화된 태도 2) 교과목에서 다룬 주제 중 심화·발전시키고 싶은 주제와 이유 3) 교양수업이 나의 진로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4) 교양수업이 나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5) 기타 |
※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10편 지원자를 대상으로 본선 심사를 위한 에세이 양식(A4 10매 이내) 발송 예정
※※ 에세이를 제출하지 않은 지원자는 수상 대상에서 제외 됨
3 |
|
평가 및 선정 |
1. 심사 및 시상
○ 서류심사 : 응모 서류 및 연구 윤리 문제(표절, 위조, 변조 등) 여부 확인
○ 예선 및 본선 심사 :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
○ 시 상 내 역 : 총 10편
구분 |
수상 주체 |
상금 |
수상작 편수 |
대상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상 |
3,000,000원 |
1편 |
최우수상 |
2,000,000원 |
3편 |
|
우수상 |
1,500,000원 |
3편 |
|
장려상 |
1,000,000원 |
3편 |
※ 수상작을 지도한 교수에게 지도수당 50만원을 지급할 예정
※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 편수는 변동될 수 있음
2. 동영상 발표문 심사기준
항목 |
주요 내용 |
배점 |
교양 교과목의 적절성 (학술성 및 보편성) |
학생(들)이 선정한 교양 수업은 1)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기초학문 영역에서 학술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학술성) 2) 전 학문 분야에 기초가 되는 넓은 범위의 지식과 식견을 제공하는 하는가? (보편성)
※ [별첨 3] 대학 교양기초교육 표준 모델 자료 확인 및 참조 |
30 |
2. 내용의 적절성 |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에 교양 수업을 통한 성장과 변화가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는가? |
25 |
3. 표현의 적절성 |
정확한 어조와 발음, 어휘와 표현을 통해 발표 내용과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
20 |
4. 기대 및 파급효과 |
교양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가 교육계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25 |
○ 문 의 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02-6919-3951~3954)